1. 대형마트 매출 감소세
- 대형마트는 마이너스 성장 거듭. 휴일 영업규제, 점포 확장 제안에 발 묶임. 온라인 몰 매출 > 대형마트 재치기도 (지난해 1월~10월)
(출처:중앙일보)
2. 마트 별 신사업 개척 전략: 서비스, 제조업으로까지 '마트표 사업'을 넓히는 중
1) 홈플러스: '별별호텔'
- 서비스업체 ‘호텔조인’과 손잡고 내놓았다
- 플러스는 인터넷에서 이사·상조·자동차 렌탈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상품몰'로 차별화 시도중. 모바일 & 호텔까지 이 영역 넓힘.
- 원스톱 여행서비스 시스템 구축 예정
2) 이마트: '마트표 알뜰폰 서비스'
- 이마트에서 오뚜기·풀무원 등의 5000여 가지 상품을 구입하면 통신료를 최대 4만5000원 할인해주는 ‘마트표 알뜰폰 서비스’로 가입자를 빠르게 확장.
- 현재 고객은 8만5000명 수준.
3) 롯데마트: '드라이브 앤 픽' 서비스
- 미리 주문한 상품을 자동차에 탄 채로 찾을 수 있는 서비스. 마트 중 유일하게 운영.
- 온라인 주문의 편리함을 살리면서 배송 시간이나 상품 확인이 어려운 단점을 보완한 것
3. 마트 별 매장 차별화
1) 이마트 - 일산 킨텍스 '이마트 타운'
2) 롯데마트 - 경남 창원 양덕점 '미래형 매장' ( ‘홈인테리어’ ‘웰빙 건강식품’ 등 각각의 테마에 맞춰서 꾸민)
(출처:중앙일보)
4. 마트 별 간편가정식 시장 차별화
1) 이마트: '피코크'
- ‘순이네 빈대떡’ 등 유명 맛집과 손잡고 가장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2) 롯데마트: '요리하다'
- 다른 재료들을 더 넣어 소비자가 맛을 조절할 수 있음
3) 홈플러스: '싱글즈 프라이드'
- 바베큐폭립·도가니탕처럼 1인 가구가 집에서 하기 어려운 메뉴로 간편식 구성
[출처: 중앙일보] 호텔 예약, 알뜰폰 … 쫓기는 마트들 새 영토 개척
2016.01.11 00:01 http://news.joins.com/article/19389187
구희령 기자 healing@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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