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기심 천국

[IT] 카카오택시 / 네이버 쇼핑윈도



[카카오 택시]

1. 카카오 택시의 성공적인 결과

전국 택시기사의 85% 이상인 21 명이 가입누적 호출 수는 8000 건이 넘음

소비자뿐 아니라 종사자의 품격을 중시하면 플랫폼이 성장할  있다 카카오의 철학이 통한 .

 

2. 카카오 택시 서비스 소개

- 택시기사와 승객을 모바일에서 연결하는 

 

3. 성공 요인

[Key point: 택시기사들에게 집중해 공급자의 선택을 이끌어낸 ]

공급자에 집중함. 카카오는 기사와 승객 모두를 ‘이용자 봤음.

승객 불편을 해결할 기능까지 반영된 카카오택시에 대한 기사와 승객의 반응은 좋았음카카오택시기사는 자부심을승객은 편리함을 얻은 

[카카오 택시의 선순환 구조]

택시기사의 만족과 자부심 → 승객에 대한 친절 → 승객도 기사에게 만족  플랫폼 이용 확대

 

4. 카카오의 준비 과정

1) 담당자들이 수시로 택시를 탔음.

공급자가 만족할 모바일 택시 호출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현장 취재 결과는 앱에 반영.

1) 출발지와 목적지를 보고 차고지  이동경로 맞춰 영업할  있는 환경을 조성

2) 기사도 승객을 평가할  있게 했음.

→ 기사와 승객은 카카오택시 플랫폼에서 동등한 효율을 누림

 2) 택시 관련 협회들과 업무 협약해 서비스 정책 만듦

서울특별시택시운송사업조합·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과 업무협약을 체결.

 

5. 향후 카카오의 O2O서비스 계획



1) 카카오드라이버

기사용 

카카오 택시와 마찬가지로 ‘서비스 종사자가  번째 고객임을 강조.

[정책]

운행수수료를 20% 통일하고 다른 비용은 청구하지 않는다는 정책을 세움

보험료를 카카오가 부담하며  최고 수준의 보상한도를 가진 보험상품을 제공하기로 

예치금제도 같은 기존 관행을 없앴음

[진행과정]

카카오는 수도권 5 대리운전기사단체와의 간담회를 시작으로 시장 관계자들과 카카오드라이버의 정책  서비스 구조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있음
2) 카카오헤어샵

상반기 정식 서비스를 앞두고 있음역시 서비스 종사자의 효율을 추구.
[서비스 방향]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고 선결제하는 모바일 플랫폼

이를 통해 노쇼(No-Show) 비율을 줄이고 헤어샵은 영업에 집중할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는 것이미 2000 이상의 헤어샵들이 입점 신청을 했음.
 

[네이버 쇼핑윈도]



1. 네이버 쇼핑윈도의 성공

-  지난 1 기준  거래액 260억원을 돌파하며 가파르게 성장 .

서울·부산·대구에 이어 김해·순천·울산  지방 중소도시 상권에서도  거래액 1억원 이상을 기록한 ‘스타셀러 배출됨.

스타셀러는 전국구로 확대되는 추세. 1 기준으로 1억원 이상을 기록한 매장은 20 1000만원 이상을 기록한 매장은 468.

 Ex)  지난 11 경남 김해의 작은 옷가게인 ‘아이미마인 입점 6개월 만에  1억원을 돌파

아이미마인의 경우 지난해 11 쇼핑윈도에서만  거래액 1억원을 돌파하고 이후 4개월 연속 1억원을 돌파. 

2 거래액은 지난 11 대비 80% 이상 상승하며 전체 스타일윈도 매장  1 기록.

Ex) 올해 들어 전남 순천의 ‘TheSSong울산의 ‘쭈블리’ ‘모노드레스 등으로 스타셀러가 확대되고 있음

Ex) 지난해 3 쇼핑윈도에서 처음  거래액 1억원을 돌파한 매장인 부산 금정구에 위치한 여성 의류 소호몰 리틀마켓 3 현재 거래액 3억원을 이미 돌파.

이들은 대부분 쇼핑윈도에 입점하기  불리한 가게 위치와 확대되는 모바일 상권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어 왔지만 쇼핑윈도 입점을 통해 2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는  


2. 네이버 쇼핑윈도 서비스 소개

직접 찾아가지 않아도 전국 오프라인 매장의 물품들을 온라인에서 간편하게 둘러보고 구입  있는 쇼핑 O2O 플랫폼.

전국 구석구석 골목에서 흔히   있는 작은 옷가게·잡화점·공방과 산지 생산자들까지 4000  매장의 60만여  상품들 간편하게 찾아보고 구매할  있음

쇼핑 O2O(Offline to Online) 서비스를 통해 지방 중소도시 상권이 재발견되고 있음

[기획 의도]

온라인에서 쉽게 찾을  없던 오프라인 매장들의 상품을 담아 네이버 검색 이용자들에게 제공하고자  차별화된 O2O 콘셉트로 시작한 서비스


3. 성공 요인

1) 실제 매장에 들린  같은 생생한 콘텐트 + 채팅 플랫폼 ‘네이버톡톡

모바일 쇼핑의 장점을 결합해 O2O 플랫폼을 최대한 활용한 

2) 네이버의 간편결제 서비스 네이버페이도 쇼핑윈도

*네이버페이: 네이버 ID 하나로 모든 가맹점에서 간편하게 결제할  있는 시스템.

네이버 페이를 통해 소규모 쇼핑몰들에게 간편한 결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회원 가입 프로세스로 인한 고객 유출을 줄여주고 있음

현재 쇼핑윈도에 입점한 매장  90% 이상이 네이버페이를 활용 

네이버페이는 네이버 브랜드를 통한 신뢰도 확보와 마케팅 효과통합 포인트 적립 혜택 등으로 고객 확보  실질적인 매출 증대에 도움 주며 든든한 지원군으로 자리 잡음.


4. 향후 계획

스타일윈도도 매장 수를 확대할 예정

전국에 1000 개의 로드샵을 갖고 있는 ‘스타일윈도 경우 올해 매장 수를 2 이상 확대할 계획올해에도 오프라인 매장 사업자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전주·광주·인천  다양한 지방 상권에서 쇼핑 O2O 성공 사례를 발굴할 .

 



[
출처: 중앙일보] [it&issue] 전국 4000 매장 한곳에…‘쇼핑윈도속에 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