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프로 징비록/신문읽어주는여자

[IT] 페이스북+트위터=10억건, SNS 날개 단 NBA


1. 1990년대 인기 되찾은 NBA

지난해 NBA 챔피언결정전의 평균 시청자는 1990 이는 1998 2900  이후 가장 높은 수치 (시청률 조사업체 호라이즌 미디어)

- NBA 2014   중계권료 계약을 통해 2016~2017 시즌부터 9 동안 매년 26 달러( 32000억원) 벌어들이게 됐음

Vs 메이저리그(MLB) 중계권료 수익은 15 달러( 18000억원정도

 

2. 성공요인 1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마케팅

[페이스북]

- NBA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10 건의 ‘좋아요(likes)’ ‘팔로워(follower)’ 기록한  번째 프로 리그가 됐음

지난해  스포츠 이벤트나 단체에 대한 페이스북 ‘좋아요 비교한 결과 NBA 전세계 4 올랐다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월드컵축구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가 각각 1~3위를 차지축구 이외의 종목에선 NBA 페이스북 이용자의 가장 많은 관심 끌고 있음 (경제잡지 포브스)

[트위터]

지난해 12 기준 NBA 트위터는 1950 명이 넘는 팔로워를 보유. vs.  NFL 1600  수준이고, MLB NHL 각각 540 명과 440 명에 그침

[바인(Vine)]

- NBA 게임 하이라이트 지난해 12 SNS 동영상 서비스 ‘바인(Vine)’ 통해 10  넘게 재생됨 vs. NFL·MLB·NHL(북미아이스하키) 3 리그를 합한 누적 재생 (8 )보다 많음

- NBA 올해 처음으로 SNS 통해 올스타전 MVP 팬투표를 실시

 

3. 성공요인 2: SNS 이용한 글로벌화 전략

올스타전을 사상 처음으로 미국 밖에서 개최했음글로벌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

아시아 시장 공략의 첨병도 SNS. 중국 경우 SNS 시나(新浪웨이보(微博) 개설된 NBA 계정을 통해 관련 소식을 실시간으로 전하고 있음


4. SNS 마케팅의 효과

 - ‘조던 시대’ 팬의 자녀 세대를 끌어들이는  성공스테판 커리와 같은 새로운 스타에 초점을 맞춰 SNS 마케팅을 벌인  효과를 거둔 .

- SNS 기존 미디어와 달리 스포츠리그와 선수가 콘텐트를 직접 생산하는 기능을 갖고 있고 이를 쉽게 퍼뜨릴  있음. 

NBA 이를  활용해 세계화에 성공하고 스타 선수와  사이의 거리도 좁힌 .


 [출처: 중앙일보] 페이스북+트위터=10억건, SNS 날개 NB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