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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프로 징비록/취준학개론

자기소개서 특강2

 



2016.03.07 자기소개서 특강


 

Q. 인사담당자들이 어떤 인재상을 원할까?

우리가 3개월짜리  프로젝트   같이 하고 싶은 1학년의 모습을 생각해봐라.

신입 vs 경력 경력하고는 요구하는 것이 다르다우리가 팀플 하고 싶은 1학년과 4학년을 떠올릴  다른 것처럼신입사원은 신입사원다운 맛이 나와야 한다.

 

* Tip 자소서에 ‘열정이라는 표현 쓰지 마라.

Ex. 열정있는  vs  프로젝트에 간절한 .

→ 간절함이라는 워딩이  이해  된다추상적/어려운  쓰지 마라.

Ex.  일을 마무리 지으려고 끝까지 물고 늘어지는 사람입니다 vs 열정있는 사람입니다.

  전자가   닿음

 

Q. 우리가 팀플 하고 싶은 1학년한테 원하는 모습은?

말귀  알아듣는 

밝은 애들

적극적이고 힘찬 애들

열심히 배우려고 하는 애들

할줄 아는 것은 없어도 옆에 끝까지 있으면서 말에 리액션 해줄  같은 애들

 결국은 자세각오태도행동방식가치관과 관련있다.

 마찬가지로 현차 1 질문도너가 어떤 자세와 각오와 태도를 가지고 살아왔느냐그것을 보고 싶은 .

  

Q. 어떻게 장점을 어필해야 할까?

소통을  합니다이런 것을 하지 마라.

WHY? 회사와 우리는 소통의 개념이 다르다우리가 말하는 것은 수평적 소통. But 회사에서의 소통은 수평적 소통이 아님. ‘소통 개념이 우리와 회사원들은 다르다결이 다른 .

근성 있는물고늘어지는 자세태도각오가 되어있는 애들을 원하니까 그런 것들을 어피랳라.

 

Q. 회사가 원하는 직무수준은?

내가 가르쳐줬을  쓰는 전문용어를 알아들을  있는 애들대화를 알아먹을  있는가어차피 가르쳐야 하는데배울  좀더 빨리 배울  있을  같은 애인가뭔가 관련 활동을 해왔으면 좀더 빨리 알아듣겠지?

 회사가 원하는 직무수준은  거기까지다

배울  뭔가 있으면 좀더 빨리 배울  있을  같다고 느낌.

 

Q. 결국 자소서의 질문들이란지원동기/미래포부 + 자세/태도/각오

1)직무와 관련된 질문들

* Why? 가르쳐줄  빨리 알아듣고 배워야하니까유사프로젝트 등을 통해 빨리 알아들어야하니까.

2) 다른 하나는 자세태도각오와 관련된 질문들

* Why? 거의 경험에 대한 질문옛날에 너가 속한 조직을 위해 헌신적인 노력을 했다면앞으로도 그랬을 거라고 보는 .

우리도 사실 팀플    기준으로 1학년 뽑고 싶다 둘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Q. 회사지원동기포부얼마나 구체적 이여야 하는가?

회사  까라대부분의 자소서들은 너무  칭찬이다.

인재상하고 같다이런 식으로 지원동기 푸는 것도 너무나 식상.

지원자가 우리 회사에 얼마나 관심과 애정을 갖는가를 묻는 것인데사실 남들  칭찬할  회사를 까야 독특해 보인다.

인사담당자들은 관심과 애정을 보여주라고 하는데 대부분 지원자들은 관심만 보여준다관심을 뛰어넘은 애정이란 고민한 흔적을 보여주는 것이다.

신문기사를 보고 나서 시각을 약간 달리하는 그것이 애정이   있다.

Ex. 발전플랜트는   안하고 석유화학만 하나 말은 사실 시각만 달리했을 뿐이다신문기사 읽고 그렇게 생각할  있다.

 

Q. 구체적이 뭘까?

우리가 보는 눈과 인사팀장이 보는 눈은 마찬가지다객관적인 객관적이 뭐냐자가 봐도 인정할  밖에 없는 .

Ex. 100미터 달리기 형체가 구성이 되어 있다글을 읽었는   상황이 연상이 되면서 그려진다인간의 본능은 보이는 것만 믿는다읽는 사람의 머리에 글의 내용이 그려지는 것이 구체적인 .

우리는 우리 경험이므로 글을   스스로 그려진다그러나 뽑는 쪽은 다르다대부분 이해가  눈에   간다.

à   자기소개서는, 1) 완벽하게 이해가 되는 너무 쉽게 이해가 되니까   .

 

Q. 자기소개서 쓰는 목적이 머야?

나를 보여주려고(X). 팔려고(X). 어필하려고(X). 자기소개서 질문에 대한 나의 가치생각을 전달+이해시켜 판정을 받겠다.

인사담당자들은 자소서를 읽으면서 통과시킬까 떨어뜨릴까그들에게는 이것이 자소서를 읽는 유일한 목적빨리 판정 내리고 집에 가는  인사팀의 판정 받으려면 글이 이해가 되야 한다.

Ex. 히말라야 소재로  글은 약간 글이 밍밍어떤 의도로 글을 썼는지 불명확그러면 판정 못내림그러므로 하고싶은 말을 또렷하게 써라.

 

Q.  좋은 자소서란?

1) 하나의테마 & 하나의소재

2) 쉬운단어

3) 사건의 범위시간의 범위가 굉장히 좁혀라.

- 6개월짜리 이야기를 하면끈질기게 물어늘고 졌는지가 안드러난다. 2시간짜리 이벤트는   그려진다시간의 범위를 좁혀라.

4) 헤드라인이랑 본문이랑 매칭시켜라.

헤드라인이 쉬어야 한다헤드라인만 봐도 본문내용이 어떤 내용일지 쉽게 보인다다들 호기심나게 쓰니까짜증이 난다호기심은  읽었을  이해가 되야 호기심이 생긴다.

신문 헤드라인하고 비슷하게 쓰면 좋다. “삼성전자경기 침체의 늪에 빠지다.” à 한번에 이해 된다.

 

Q. 미래포부는 어떻게 

사실 우리 대부분은 질문의 의도를 모른다핀트를  맞춘다.

Ex. 비행기 조종사 되는 것이다. A380. 이거 들으면 우리에게 드는 생각은 ‘실현가능성이 없다.’ ‘허무맹랑하다.’ ‘ 갑자기  비행기 기장이 되고 싶은데?’‘어떻게 될건데?’

그런데 여기서, ‘항공대에  프로그램 있고 내가 그동안 거기    갔다.’ 그거 하고 있었다는 그런 얘기 들으면 믿음 간다.

 

. H/L: 작고 사소하지만 또렷한 포부

계기

실천계획 \ ㅇㅓ떻게 (방법론) = 과거의 준비 + 미래의 준비

Ex. 전교5등할거야그래서 어케 할건데과거 준비 + 미래 계획

 

Q. 과거 경험은?

헤드라인사건배경문제에 대한 발생원인/상황분석문제원인 별상황별 대안제시대안적용결과느낀점/배운점

그들은 과정을 궁금해한다과정을 밝혀달라는 모든 항목들은 과정을 보여달라는  폼대로 글을 써라.

보통 원인 파악하란   나옴하지만 우리는 어떤 행동을   원인을 파악해서 행동을 하므로원인이나 상황을 분석한 내용을 말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