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타트업들의 협업 트렌드
[트렌드]
- 각자 다른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O2O (Online to Offline) 스타트업끼리 서로 도와 윈윈하는 ‘협업’이 늘고 있음
[이유]
- 스타트업은 대기업에 비해 인력과 자본, 마케팅 여력이 부족. 비즈니스 분야 확대도 어렵고, 회원을 늘리는 데도 한계가 있음. 스타트업끼리 손을 잡으면 이런 어려움을 쉽게 해결할 수 있음. 규모가 비슷한 스타트업끼리 협업을 하면 회원 확대부터 마케팅까지 서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측면이 많음
2. O2O 스타트업 협업 사례
1) 지난해 말 출시된 공동 브랜드 ‘오토 애비뉴’
- 출장 손세차 예약 서비스 ‘와이퍼’ + 대리운전앱 ‘컴백홈' + 정비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페인’ 등
- 자동차에 관한 모든 서비스를 한번에 해결해줌으로써 가입자 만족도를 높인 것
- 앞으로 5개의 서비스를 묶은 상품을 만들 것. 예를 들어 카페인을 통해 자동차 정비 서비스를 받은 고객에게 손세차 서비스인 와이퍼를 이용할 수 있는 쿠폰을 제공하는 식
2) ‘문비서’를 운영하는 텍스트팩토리와 스타트업 6개사 상호협력 양해각서 체결
- ‘와이퍼’ + 퀵서비스 ‘날도’ + 토털 홈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닥터하우스’ + 세탁물 수거 및 배달 서비스 ‘워시온’ 등 참여
- 소비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문비서와 결합해 시너지를 높이려고 계획 중. 문비서를 통해 퀵서비스를 신청하는 고객에게 날도의 서비스를 자세하게 설명하는 식으로 협업.
3) 기업용 모바일 식권 서비스 ‘식권대장’과 신선식품 배송 ‘배민프레시’의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
- 식권대장은 기업 구내식당에서 임직원들이 사용하던 종이식권을 모바일로 대체한 서비스. 식사 후 모바일이나 태블릿에 설치된 식권대장 앱을 클릭만 하면 식대 관리와 정산이 실시간으로 처리됨. 식비 회계 처리에 투명성이 높아져 기업과 식당 가맹점의 만족도가 높았음
- 식권대장을 이용하는 기업들이 하나둘 조식 서비스를 요청하자 식권대장을 운영하는 벤디스 조정호 대표가 배민프레시에게 협엽을 제안
- 두 회사는 식권대장 앱에 배민프레시 서비스를 탑재하거나, 벤디스가 지급한 식대 포인트로 배민프레시의 신선식품을 주문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늘려나갈 계획.
4) ‘직방’, ‘비트패킹’, ‘잡플래닛’의 공동 홍보 마케팅
- 전월세 부동산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직방’ +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트패킹 + 취업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잡플래닛
- 지난해 7월 함께 ‘2030 세대 필수 애플리케이션’이라는 콘셉트의 공동 홍보 마케팅을 펼쳐 호응 얻음
3. 기대 효과
- 스타트업끼리 손을 잡으면 애프터마켓 시장에서 대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힘이 생김
- 협업을 하면 부족한 부분을 서로 채워줄 수 있음
- 소비자의 선택권을 넓혀줌
[출처: 중앙일보] 뭉쳐야 산다…‘O2O 스타트업’ 손잡고 대기업과 경쟁
'취프로 징비록 > 신문읽어주는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디어] 2016 콘텐트 트렌드 전망 (0) | 2016.01.28 |
---|---|
[전자] 스마트폰 '성장 절벽' (0) | 2016.01.28 |
[통신] KT 신체제 2년 조직에 '신바람' 뚜렷 (2) | 2016.01.28 |
[스타트업] 배달의 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 (0) | 2016.01.28 |
[중국] 전문가들의 중국 관련 인사이트 (0) | 2016.0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