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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카톡 이모티콘을 만드는 '카카오프렌즈 셀'

고미니스트 2016. 3. 5. 23:00


1. 카톡 이모티콘의 성장

카카오프렌즈는 한국인의 감정을 가장  알고 한국인에게 가장 적합한 감정 표현이 많은 캐릭터.

카카오프렌즈로 시작된 카톡 이모티콘 시장은 3 만에 연간 1000억원 규모로 커졌음

 

2. 카톡 이모티콘을 만드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사업에 필요한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있음디자인·영상제작·마케팅·커뮤니케이션·브랜드관리 등등영화·게임·애니메이션·광고 덕후(마니아를 뜻하는 일본어 ‘오타쿠 변형)들도 많음.

- ‘카카오프렌즈 (cell)’에서 3년간 카카오프렌즈 이모티콘 30세트  23세트 만듦. (외부 디자이너인 호조가 초기 7세트 만듦)

카카오프렌즈를 통해 성인들도 감정을 유쾌하고 자연스럽게 표현하도록 돕는데 집중

 서먹하던 아버지와 이모티콘으로 대화하며 관계가 부드러워졌다거나남자친구와 싸웠다가 커플인 ‘프로도&네오’ 이모티콘을 주고 받으며 화해했다는 후기도 있다

 

3. 카톡 이모티콘의 확장

1) 카카오 프렌즈 매장

자회사 카카오프렌즈가 전국 15 오프라인 매장에서 피규어·휴대폰케이스  소품 1000 종을 판매

2) 카카오 카페

 서울 롯데월드몰 지점에는 카카오 카페도 열었음뽀로로(국산 어린이 캐릭터) 디즈니·헬로키티의 틈바구니 속에서 ‘키덜트’ 캐릭터로 입지를 확보한 성과를 거둠
3) 외부 브랜드와 협력

최근 3년간 외부 브랜드와 협력은 15건만 했음페리오 치약·의류브랜드 에잇세컨즈·영화관 CGV  주로 생활용품과 식음료·패션  생활밀착형 브랜드

데뷔 5년차인 카카오프렌즈는 요즘 아이돌그룹처럼 브랜드 매니지먼트(관리) 받고 있음캐릭터가 가진 매력을  강화하되 과소비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음.
4) 내부 서비스에 활용

내부적으론 지난해 3 론칭한 카오택시에 뽀글머리를  두더지 ‘제이- 택시기사 모델로 내세워 서비스가 안착하도록 도왔음.

5) 게임·애니메이션

 -  프렌즈를 주인공으로  단편 애니메이션 2013 크리스마스부터 연달아 내놨음.
지난해엔 NHN엔터테인먼트가 카카오프렌즈를 주인공으로  모바일 퍼즐게임 프렌즈팝 출시 상반기에도 카카오프렌즈를 활용한 게임이 여러개 출시될 예정.

"새로운 문화 콘텐트로서 경험과 가치를 계속 키운다면 언젠가 디즈니나 마블의 브랜드만큼 성장할  있을 것"(카카오프렌즈셀 브랜드팀 팀장)

 

[출처: 중앙일보] [J 만난 사람] 카톡 이모티콘 뒤엔 별난덕후 있지요